Welcome to IMB Acupuncture Blogger!

I have been served Greater Los Angeles community since 2003 as a Licensed Acupuncturist. I hope that this infomative blogger can help people with pain from simple strain to complicated herniated disk and Frozen Shoulder. While I've been in this pain specialized field for more than 10 years, I have helped thousands of people to pain free. David B Chung LAc.

IMB Acupuncture
698 S. Vermont Ave #210
Los Angeles, CA 90005
213-384-7582

http://www.facebook.com/AcuPain

가장 많이 본 글

Thursday, April 28, 2011

근육성 어깨통증


광제국 한의원에 찾아오시는 분들 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증상과 질환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컴퓨터작업, 반복적인 단순 수작업 등으로 인한 근육긴장 및 이로 인한 신경 압박으로 오는 통증이 많습니다.
 주로 목과 어깨 관절 사이에 통증이 많이 나타나게 되며 어깻죽지까지 뻐근하고, 주로 상의를 벗거나 입기가 힘들고 손을 뒷주머니로 보내거나 등에 손을 갖다 댈 수가 없게 됩니다.
 단순한 근육만의 문제일 경우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을 잘 찾아서 치료할 경우 즉시 그 자리에서 통증이 사라지고 쉽게 치료가 됩니다.

1.    뒷목의 통증
뒷목이 뻐근하고 아프며 항상 묵직한 느낌이 들고, 심한 경우 머리까지 통증을 느끼며 앞뒤, 또는 좌우로 움직이기 힘든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견갑거근이 긴장을 하면 근육이 뭉치게 되고 근육내의 순환장애로 근육에 허혈성 통증이 온 것이고, 견갑거근이 이처럼 긴장을 하면 작대기처럼 경추를 받치고 있기 때문에 일자형 경추의 원인이 됩니다.
  견갑거근의 운동신경인 견갑배신경이 중사각근을 관통하는 도중에 중사각근의 강직성 유발 점에게 조임을 당하면 신경이 흥분을 일으켜 견갑거근을 긴장시킵니다. 뒷목의 통증이지만 척추에 있는 통증이 아니고 근육에 있는 허혈성 통증입니다.

2.    날갯죽지 사이의 통증
날갯죽지 안쪽이 뻐근하고 답답함을 느끼는 통증이 있는데, 어깻죽지와 척추 사이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누워도 불편하고 앉아도 불편하게 됩니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운전을 오래한 경우 뒷목에서부터 등 쪽으로 뻗치는 통증이
생깁니다. 등살이 바른다거나, 담이 들었다라고 말하는 분이 많으나, 다른 곳에서 물리치료나 침치료등으로 효과를 못봤다고 하여 많은 고생을 하다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능형근을 지배하는 견갑배신경이 중사각근에 의해 조여지면 흥분을 일으킨 견갑배신경이 능형근을 긴장시켜 능형근에 허혈성 통증을 일으킬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어깨 위쪽 통증
어깨에 무언가가 짓누르는 느낌과 더불어 뻐근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쑤시고 뻐근해서 잠을 설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이 경우는 목과 견갑관절 사이의 근육이 굳어지면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경우에 따라서 팔을 들어올리기도 불편할 정도로 환자를 괴롭힙니다. 흔히 몇몇 환자들의 경우 어깨의 근육이 굳어져 있다고 하여 지압사의 무지막지한 힘으로 이 근육을 직접 주무르거나 압박하면 근육이 풀어지는 것이 아니고, 근섬유가 부서지고 파괴되면서 근섬유들이 서로 엉키고 유착을 일으켜 점점 더 심하게 굳어지고 통증은 더욱 악화됩니다.  이 통증은 승모근에 있는 근 긴장성 통증입니다.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의 운동신경인 척추부신경이 유돌기의 3cm정도 아래서 흉쇄유돌근과 교차하면서 그 밑으로 지나가게 되는데, 이 근육이 굳어지면서 그 아래의 신경을 압박하고, 압박 당한 신경은 흥분을 일으켜 자기가 지배하는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을 긴장시켜 허혈성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4.    어깨 관절 주변 통증
어깨관절 주변에 통증을 호소하며 환자는 팔을 들어올리는 힘이 약해 있거나 들어올릴 때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런 통증은 견갑상신경이 극상근의 밑을 지나갈 때 강직성 유발점을 가진 극상근에게 압박 당하면 신경이 예민하고 흥분을 일으키게 되고 두 개의 골격근에 긴장을 일으켜 허혈성 통증을 일으키고, 근육의 운동장애를 일으켜 팔을 들어올리지 못하게 합니다.

5.    극상근 건염(어깨 충돌 증후군)
극상근은 어깨의 옆으로 들 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근육입니다. 극상근건은 견갑골의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의 좁은 공간을 통해 주행하며 또한 이 부위는 해부학적으로 압박에 의해 쉽게 혈류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팔을 반복적으로 어깨 높이 보다 더 높이 들어올리는 야구 투수나 테니스 선수에서 흔하게 손상을 받으며, 팔을 편 채로 넘어진 경우 어깨뼈에 충격이 전달되면서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깨가 구부정한 자세를 가진 사람들에서 팔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반복한 경우에 뼈 사이에서 압박을 당해 건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징적인 소견은 팔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과정에서(외전 90도) 통증을 유발하며 어깨를 움직일 때 마다 어깨 관절에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젊은층에서는 어깨를 지나치게 사용한 후에 나타나고 중장년층에서는 특별한 외상이 없이 만성적인 마모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건염이 잘 발생합니다.
팔을 앞이나 옆으로 들 때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옷입는 동작이나 빗질 등의 일상 동작이 제한을 받고 취침시 병변측 어깨가 아래로 눌리는 경우 통증 때문에 수면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방사통은 보통 어깨의 후면으로 발생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