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IMB Acupuncture Blogger!

I have been served Greater Los Angeles community since 2003 as a Licensed Acupuncturist. I hope that this infomative blogger can help people with pain from simple strain to complicated herniated disk and Frozen Shoulder. While I've been in this pain specialized field for more than 10 years, I have helped thousands of people to pain free. David B Chung LAc.

IMB Acupuncture
698 S. Vermont Ave #210
Los Angeles, CA 90005
213-384-7582

http://www.facebook.com/AcuPain

가장 많이 본 글

Friday, January 7, 2011

오십견이 오기 쉬운 경우


오십견에는 그 원인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기가 잘 통하지 않아 기 순환이 잘 안 되어 발병하는 오십견을 기체성 오십견이라고 하는데, 특히 오랫동안 병상에 누워 운동부족인 환자들의 어깨관절이 굳고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며 아울러 몸이 허약해져 기혈이 허해져 오십견이 발병하는 원인이 된다.

팔 골절상으로 인해 깁스를 했던 사람에게는 오십견 발병률이 높다. 이는 깁스를 통해 어깨관절을 오랫동안 쓰지 않아 기가 정체돼 어혈이 많이 굳게되어 관절이 굳고 오십견을 발병시키는 경우이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이 굳어 발병되는 질환이다. 깁스 역시 관절을 굳게 만들어 깁스를 푼 후에도 6개월 가량 관절운동이 회복되지 않는다.

오십견 환자 중에는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30~40% 정도 된다. 그리고 당뇨병 환자에게 오십견 발병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당뇨가 있는 경우 오십견이 좀 더 심하게 진행될 확률이 높고 치료 과정에서도 그 속도가 조금 느리다. 그러나 치료에 있어서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본 한의원을 통해 오십견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임상 통계를 보면, 남성 환자보다 여성 환자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남성과 여성의 근본적인 생리학적 차이에서 온다고 할 수 있다. 오십견의 주원인은 어혈이고 그밖에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원인 중에 습(濕)이 있다. 어혈은 특히 남자에게는 없는 생리를 통해서 여자에게 더 많고, 여성이 출산을 통해 몸 안에 고인 혈들이 몸 밖으로 완전히 배출되지 않으면서 어혈이 많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습 병도 역시 상대적으로 몸이 차고 기혈순환장애가 많은 여성에게 다발하기 때문에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오십견이 많다고 볼 수 있다. 또 여자의 어깨관절이 남자보다 약한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