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IMB Acupuncture Blogger!

I have been served Greater Los Angeles community since 2003 as a Licensed Acupuncturist. I hope that this infomative blogger can help people with pain from simple strain to complicated herniated disk and Frozen Shoulder. While I've been in this pain specialized field for more than 10 years, I have helped thousands of people to pain free. David B Chung LAc.

IMB Acupuncture
698 S. Vermont Ave #210
Los Angeles, CA 90005
213-384-7582

http://www.facebook.com/AcuPain

가장 많이 본 글

Friday, January 7, 2011

오십견과 일반 어깨통증의 구별


인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이 어깨관절 일 것이다. 그래서 일상 생활 중에 어깨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은 많다. 근무 환경이 그렇고 일상 생활 속에서 조금만 무리를 해도 어깨 통증은 나타난다.

오십견 이라고 확신하고 내원한 환자 중에는 오십견이 아닌 기타 다른 어깨관절 질환을 가진 환자일 경우가 있다. 반대로 단순 어깨통증인 줄 알고 왔다가 오십견으로 판명 되는 환자들도 있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단은 필수다. 오십견 환자는 통증이 견관절 주위에 나타나고 전체적으로 우리 하게 나타나면서 통증이 손가락까지 전체로 퍼지는 느낌이 들고 밤에 통증이 심하고 굳어 들어온다.
하지만 어깨결림 환자는 목 관절과 어깨관절 사이가 짓누르는 듯하면서 어깨쭉지가 뻣뻣하며 무직한 통증이 나타난다. 책상 앞에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오며 심하면 밤에 누워 잘 때에도 통증이 온다. 대개 어깨결림 환자들은 평소 어깨를 무의식적으로 주무르거나 두드린다.
단순 어깨통증 환자들은 낮에 물건을 들거나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난다. 즉 움직이거나 낮에 통증이 나타나고 밤에는 오히려 통증이 없어진다.


뒤로 팔이 잘 돌아가고 앞, 옆으로 안 올라가는 경우는 오십견이 아니다

간혹 오십견인 줄 알고 내원하는 환자들 중에 심한 통증과 옆, 앞으로 들어올리는 각도는 적으면서 뒤로 돌려 올리는 동작은 무리 없이 하는 환자들이 있다. 이런 경우 이 환자는 오십견이 아니다.
오십견은 반드시 어깨가 굳는 순서에 따라 굳어야 오십견인데, 그 순서는 가장 먼저 뒤로 돌려 올리는 동작이 굳고 다음으로 옆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 마지막이 앞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이 굳는다.
하지만 옆이나 앞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은 굳었으나 뒤로 돌려 올리는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이는 오십견이 아닌 것이다. 즉, 뒤로 돌려 올리는 동작이 굳지 않았으므로 오십견이 아닌 것이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구별

오십견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다른 원인 질환들이 많기 때문에 단순한 증상만 가지고 오십견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가 회전근개파열이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관절을 이루는 팔뼈 부위에 동그랗게 붙은 4개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나이가 들면서 반복적인 충격이나 마모에 의해 찢어지는 질병을 말한다.
이러한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은 확연히 구별되는 증상을 나타낸다. 먼저 오십견의 경우, 어깨관절이 굳어 관절운동의 장애가 찾아오면 그 굳은 정도에 따라 팔을 들어 올릴 때 완전히 팔이 올라가지 않는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은 장애를 보이는 팔이 90도 정도 올라가면 통증은 심하지만 강제로라도 올리면 끝까지 올라간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